개발/git

Git - 브랜치 삭제하기(로컬/원격) 및 로컬 브랜치 사본 정리

waterpole-dev 2022. 8. 31. 17:51
반응형

개발이 진행되면서 만들었던 여러 브랜치 중 어떠한 이유로든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브랜치가 항상 생기기 마련입니다.

그래서 브랜치 정리를 할 때가 있는데, 기억력이 좋지 못해서 매번 검색을 하는 내가 바보 같아 직접 포스팅을 쓰면 복습 느낌으로 기억에 남지 않을까 싶네요ㅋㅋㅋㅋ


로컬 브랜치 삭제하기

git branch -d BRANCH-NAME

위 명령어만 입력하시고 git branch 찍어보시면 삭제한 브랜치는 노출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어요.

근데 git branch -a이나 -r을 찍어보시면 아직도 그대로 남아있습니다.

git branch  (로컬 브랜치 목록)
git branch -r  (원격 브랜치 목록)
git branch -a  (모든 브랜치 목록)

 

원격 브랜치 삭제하기

로컬에서 새로 파서 작업하던 브랜치라서 아직 push를 하지 않은 상태면 위 처럼 로컬 브랜치만 정리해주면 되긴 합니다.

만약 원격 저장소에 push를 해서 원격 저장소까지 브랜치 삭제를 해줘야한다고 하면

git push origin --delete BRANCH-NAME

위 명령어로 원격 저장소에있는 브랜치를 삭제하실 수 있습니다.

이제 git branch -a이나 -r을 찍어보시면 나오지 않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
 

 

로컬  브랜치 사본 정리하기

만약 git branch -a이나 -r를 통해 나오는 브랜치 목록 중에서 과거에 삭제했던 브랜치인데 아직도 노출되고 있고 있다면 정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.

왜냐하면, 원격 저장소에서 삭제된 브랜치라면 로컬에서도 더 이상 유효하지 않은 해당 브랜치로의 참조를 정리해야 합니다.

리모트 저장소에서 지워진 브랜치를 유지할 의미가 없습니다. 오히려 쌓여서 문제지...

 

아무튼 아래 코드를 참고해서 정리하시면 됩니다.

// 특정 원격 저장소의 삭제된 브랜치 정보만 정리
git fetch REMOTE-NAME --prune

// 모든 원격 저장소에 대한 삭제된 브랜치 정보 정리
git fetch --all --prune

 


네이버 블로그, 벨로그에 있던 내용들을 티스토리에 이전하여 티스토리 하나만 유지 할 생각으로 시작한 티스토리입니당.

티스토리로 옮기면서 기존에 포스팅했던 내용들을 약간 수정하고 있는데, 아직 티스토리 포스팅 에디터가 익숙지 않아서  보기 좋을지는 모르겠네요ㅠㅠ 계속 포스팅하면서 더 보기 좋은 포스팅 쓰려고 노력하겠습니다!

 

감사합니다!

반응형